* 틀린거 알려주시면 공부 및 수정 하겠습니다.
시스템 구성 요소
입력 (INPUT)
→처리방법, 처리할 데이터, 조건을 시스템 투입
처리(Process)
→입력된 데이터를 처리 방법과 조건에 따라 처리
출력(Output)
→처리된 결과를 시스템에서 산출
제어 (Control)
→자료를 입력하여 출력될 때까지의 처리 과정이 올바르게 진행되는지 감독 하는 것
피드백(Feedback)
→출력된 결과가 예정된 목표를 만족 시키지 못할 경우 목표 달성을 위해 반복 처리 하는 것
유스케이스(Usecase)
→시스템이 엑터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
시스템의요구사항이자 기능을 의지
사용자 엑터
→기능을 요구하는 대상이나 시스템의 수행결과를 통보 다는 사용자 혹은 기능을 사용하게 될 대상으오 시스템이 제공해야하는 기능인 유스케이스의 권한을 가지는 대상, 역할
시스템 엔터: 사용자 액터가 사용한유스케이스를 처리해주는 외부 시스템의 기능 수행을 위해서 연동이 되는 또 다른 시스템 액터를 의미
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순서
도출 - 분석 - 명세 - 확인
* 요구 사항을 “도출” 해야 “분석”하고, 분석해야 자세히 쓸고 있고(=명세), 명세를 검토
객체지향 기법 같은 클래스
Message
→객체에서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
Method
→객체에 소속된 함수
Module
→실행코드와 객체들(함수, 클래스, 변수)의 묶음
시스템 품질 속성
→가용성(Availability), 변경용이성(Modifiability), 성능, 보안성, 사용편의성(Usability), 시험용의성
연계 시스템 구성
송신 시스템
→연계할 데이터를 DB와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연계테이블 또는 파일 형태로 생성하여 송신
수신 시스템
→수신한 연계테이블, 파일데이터를 수신시스템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형식에 맞게 변환하여 DB에 저장하거나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 할 수 있도록 제공
중계서버
→송/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고, 연계데이터의 송수신 현황을 모니터링함, 연계데이터의 보안강화 및 다중 플랫폼 지원 등이 가능
CASE
→구조적 기법, 프로토타이핑 기술, 자동프로그래밍 기술, 정보 저장소 기술, 분산처리 기술
→시스템 개발과정의 일부 또는 전체를 자동화
→소프트웨어, 생명주기의 전체 단계를 연결해 주고 자동화 해주는 통합된 도구제공
<상위 CASE>
→모델들 사이의 모순검사 기능
→모델의 오류 검증 기능
→자료흐듬도 작성가능
<하위 CASE>
→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며 문서화하는 과정 지원
→원시코드 생성 기능
객체 명령
클래스(Class)
→객체를 정의 ( 설계도, 틀)
패키지(Package)
→클래스를 묶어두는 물리적인 단위, 클래스들 집합
객체(Object)
→실제로 존재하는 것.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에 생성되어지는 것
메시지(Message)
→ 행위를 하도록 지시
아키텍처 스타일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→컴포넌트가 다른 컴포넌트에게 서비스를 요청, 데이터가 여러 컴포넌트를 거치며 처리
계층구조
→모듈들로 응집된 계층 단위로 SW를 구성, 계층간에 사용가능의 관계로 표현
MVC 구조
→모델-뷰-컨트롤러, 기능을 분리한 아키텍쳐
파이프 필터
→파이프를 통해 받은 데이터를 변경시키고 그 결과를 파이프로 전송
럼바우
객체 모델링, 동적 모델링, 기능 모델링
→객동기
동적 모델링-상태도, 기능 모델링-자료 흐름도
→동상 기자
UML 다이어그램
→액시디 콜콤클
Dependency(의존)
→한 사물의 명세서가 바뀌면 그것을 사용하는 다른 사물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
Realization(실체화)
→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 의ㅡ해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
Generalization(일반화)
→일반화된 사물과 좀 더 특수화된 사물 사이의 관계
Association(연관)
→두 사물간의 구조적 관계로, 한 사물 객체가 다른 사물 객체와 연결되어 있는 것
애자일 개발 방법론★
익스트림 프로그램
→XP, Extreme Programming
스크림크리스털 패밀리★
기능주도 개발
→FDD, Feature-Driven Development
적응형 소프트웨어 개발
→ASD, Adaptive Software Debelopment
하둡 (Hadoop)
→분산 환경에서 빅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 할 수 있는 자바 기반의 오픈 소스 프레임 워크
( 관계형 DB 간에 전송 하기 위한 도구? )
→SQOOP
커넥터를 사용, 관계형 디비시스템에서 HDFS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빅데이터 기술
수행 시간
최악 : 0(nlog n)
힙, 병합, 퀵정렬
→ 0(nlog2n)
버블, 삽입, 선택 정렬
→0(n2)
단위테스트
<오류>
→알고리즘 오류에 따른 원치 않는 결과
→탈출구가 없는 반복문의 사용
→틀린 계산 수식에 의한 잘못된 결과-
→모듈간 상호작용X
명세 기반 테스트
→주어진 명세를 빠짐없이 테스트 ㅋ테이스로 구현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
구조 기반 테스트
→프로그램 내부 구조 및 복잡도를 검증하는 화이트박스 테스트시행, 제어흐름과 조건 결정 등이 목적
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 원칙
살충제 패러독스
→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로 반복 실행하면 더 이상 새로운 결함을 발견할 수 없으므로 주기적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점검하고 개선
오류 부재의 궤변
→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하지 못한다면 오류를 발견하고 제거해도 품질이 높다고 말 할 수 없다.
결합 집중
→파레토 법칙이 좌우 한다
→어플의 결합의 대부분은 소수의 특정한 모듈에 집중되어 존재한다.
→결함은 발생한 모듈에서 계속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.
저장소에 새로운 버전의 파일 갱신
형상검사
→기준선의 무결성을 평가하기 위해 확인, 검증, 검열 과정을 통해 공식적으로 승인하는 작업
저장소
→최신 버전의 파일들과 변경 내역에 대한 정보들이 저장되어 있는 곳
가져오기(import)
→버전 관리가 되고 있지 않은 아무것도 없는 저장소에 처음으로 파일을 복사
체크아웃
→프로그램을 수정하기 위해 저장소에서 파일을 받아옴, 소스 파일과 함께 버전 관리를 위한 파일들을 받아 옴
체크인
→체크아웃한 파일의 수정을 완료 한 후 저장소의 파일을 새로운 버전으로 갱신
커밋
→체크인을 수행할 때 이전에 갱신된 내용이 있는 경우에는 출돌을 알리고 diff 도구를 이용 수정한 후 갱신 완료
롤백(rollback)
→데이터베이스에서 업데이트에 오류가 발생할 때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. 후진 복귀라고도 한다
화이트박스
-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방식 소프트웨어의 내부 소스를 테스트
블랙박스
- 내부 구조나 작동 원리를 모르는 상태에서 입력에 따른 출력 결과를 테스트
디지털 저작권 관리 (DRM)
콘텐츠 분배자
→암호화된 콘텐츠를 유통하는 곳 / 사람
패키저
→콘텐츠를 메타데이터와 함께 배포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
클리어링 하우스
→키관리 및 라이선스 발급관리
DRM 컨트롤러
→배포된 콘텐츠의 이용권한을 통제
버블 정렬
→첫 번째 자료와 두 번째 자료, 두 번쨰 자료와 세 번째 자료, 세 번째와 네 번째를 이러한 방식으로 (마지막 -1) 번째 자려와 마지막 자료를 비교하여 교환하면서 자료 정리
9,6,7,3,5
Pass1 => 9 6 7 3 5 →6 9 7 3 5 →6 7 9 3 5 →6 7 3 9 5 →6 7 3 5 9
Pass => 6 7 3 5 9 →6 3 7 5 9 →6 3 5 7 9
인터페이스 구현 검증
도구
→xUit, STAF, Fitnesse, NTFA, Selenium, water
DDL
→CREATE, ALTTER, DROP, TRUNCATGE
릴레이션
객체 무결성
→릴레이션에서 기본키를 구성하는 속성은 널(NULL) 값이나 중복값을 가질 수 없다
참조 무결성
→외래키 값은 NULL이거나 참조 릴레이션의 기본키 값과 동일해야함
도메인 무결성
→특정 속성의 값이 그 속성이 정의된 도메인에 속한 값이어야 한다는 규정
순수관계연산자
Select σ
→수평 단절, 행을 다 가져옴
Project π
→수직 단절, 열을 다 가져옴
Join ▷◁
→공통 속성을 이용해 두개의 릴레이션 튜플을연결
만들어진 튜플로 반환
Division ÷
→릴S의 모든 튜플과 관련있는 릴R의 튜플반환
관계형 데이터모델 릴레이션
- 모든 속성 값은 원자 값을 갖는다
-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은 모두 상이하다.
-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.
- 순서는 중요하지 않는다
릴레이션 / 카디널리티 / 차수 계산
- 차수는 +
- 카디널리티는 *
Ex) 릴레이션 R의 차수가 4이고 카디널리티가 5이며, 릴레이션 S의 차수가 6이고 카디널리티가 7일 때, 두 개의 릴레이션을 카티션 프로덕트한 결과의 새로운 릴레이 션의 차수와 카디널리티는 얼마인가?
차수 = 4 + 6 = 10
카디널리티 = 5 * 7 = 35
속성( attribute)
→차수 (degree) = 속성의수
튜플(tuple)
→카니널리티(cardinality) = 대응수
개체-관계 모델★
개체타입 = 사각형
속성 = 원형
관계타입 = 마름모
연결 = 선
* 사게가 관모해서 속타했다.
정규형 ★
도메인 분해
→ 제 1 규형
부분 함수 종속 제거
→제 2 규형
이행 함수 종속 제거
→제 3 규형
결정자가 후보키가 아닌 함구 종속 제거
→ 보이스 코드 정규형 (BCNF)
다중치 종속 제거
→ 제 4 규형
다인 종속 제거
→ 제 5 규형
* 도부이결다조
도부 ! 이거 ! 다 줘 !
Collision Domain
→발생을 검출할 수 있는 브리지 간 혹은 다른 계층 장치 간의 이더넷 세그먼트 범위
CSMA/CD
→에서 각 단말이 정송 공유 매체에 규칙있게 접근하기 위한 매체 엑세스 제어 방식
CSMA/CA "충돌 방지"
→무선 랜에서 데이터 전공 시, 매체가 비어있음을 확인한 후 충돌을 회피하기 위해 임의 시간을 기다린 후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. 네트워크에 데이터의 전송이 없는 경우라도 동시 전송에 의한 충돌에 대비해 확인 신호를 전송한다.
- CSMA/CD 충돌 감지"
→이더넷에서 각 단말이 정송 공유 매체에 규칙있게 접근하기 위한 매체 엑세스 제어 방식
결합도 ★
결합도 순서
내용(content) > 공통(common) > 외부(external) > 제어(control) > 스템프(stamp) > 자료(data)
* 내 공부 제스 자
* 내 공부 는 제가 스트레스 받 자나요 !
스레싱 현상
→페이지 수행 시간보다 교환 시간이 커질 때 발생하는 현상
응집도★.
우연적(Coincidental)응집도 < 논리적(Logical) 응집도 < 시간적 응집도(Temporal) < 절차적(Procedural) 응집도 < 교환적(Communication) 응집도 < 순차적(Sequential) 응집도 < 기능적(Functional) 응집도
* (우논) 이가 ( 시절교) 했다고 (순기)가 그러더라
??: 뭔말이야..
연산자 우선 순위
증감 연산자( ++ -- ) → 산술 연산자( * / % )
→ 산술 연산자( + - ) → 시프트 연산자( << >> ) → 관계 연산자(=< => < > ) → 관계 연산자( == != ) → 비트 연산자( & ^ | ) → 논리 연산자( && ||) → 조건연산자(?:) → 대입연산자(= += *= /= %= <<= >>=) → 순서 연산자( , )
-
MBR
→memory buffer register으로,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가 잠시 기억되는 레지스터
NAC
→network access control, PC의 MAC주소를 IP 관리 시스템에 등록, 일관된 보안관리 기능을 제공
NIC
→물리 계층과 데이터 계층의 서비스를 제공
코드 오류
생략 오류(omission error)
→ 한 자리를 빼놓고 기록한 경우
→ (1234 → 123)
필사 오류(Transcription error)
→입력 시 임의의 한 자리를 잘못 기록한 경우
→ (1234 → 1235)
전위 오류(Transposition error)
→입력 시 좌우 자리를 바꾸어 기록한 경우
→(1234 → 1243)
이중 오류(Double Transposition error)
→전위 오류가 두 가지 이상 발생한 경우
→(1234 → 2143)
추가 오류(Addition error)
→입력 시 한 자리 추가로 기록한 경우
→(1234 → 12345)
임의 오류(Random error)
→위의 오류가 두 가지 이상 결합하여 발생한 경우
→(1234 → 12367)
Secure Os 보안운영체제의 기능
-식별 및 인증, 계정관리
-강제적 접근통제
-임의적 접근통제
-객체 재사용 방지
-완전한 중재 및 조정
-감사 및 감사기록 축소-
-안전한 경로
-보안 커널 변경 방지
-해킹 방지(Anti-Hacking)
- 통합 관리
암호화 복호키
RSA
→공개키 암호화 기법으로 암호화 키는 공개키를 복호화 키는 비밀키
AES
→개인키 암호화 기법으로 암호화 키와 복호화 키가 동일
DSA
→미국의 전자 서명 표준
ECC
→공개키 암호화 기법
대칭키
→DES, TDES, AES, SEED, ARIA, IDEA
비대칭키
→RSA, EIGMAI, ECC
Big Ju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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